많은 현대인들이 스마트폰 사용, 컴퓨터 업무로 몸의 많은 부분이 경직되어있고, 운동 범위가 제한되어 있기 마련인데요 하루 10분 스트레칭이 몸의 많은 변화를 가져온답니다.
유연성 향상: 스트레칭은 근육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경직을 상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 따라서 근육이 팽팽해지거나 긴장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부상 위험 감소: 긴장된 근육은 운동이나 신체 활동 중에 부상 입기 쉽습니다. 스트레칭은 근육을 느슨하게 유지하고 과도한 피로를 예방하여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좋은 자세 촉진: 스트레칭은 좋은 자세를 촉진하고 허리 통증 및 기타 근골격계 문제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이에 대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신체적인 이점 이외에도 정신적인 이점: 이완과 마음 챙김을 촉진하여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또한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 시켜 집중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.
주의점
몸을 충분히 예열: 예열하지 않은 상태에서 급격하게 스트레칭을 하면, 근육에 부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머리를 푹 숙이고 무릎을 펴는 스트레칭 동작은 예열 없이 하면 목과 허리 근육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.
근력 운동과 스트레칭 분리해서 하기: 근력 운동과 스트레칭을 같은 시간에 하면 근육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분리해서 하도록 합니다.
균형 잡힌 스트레칭: 한쪽에만 집중해서 스트레칭 하면 몸이 불균형해지고 부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과도한 스트레칭을 하지 않기: 과도한 노력을 하면 근육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. 근육에 적당한 부담을 줘서 느낄 수 있는 정도로 합니다.
숨쉬기에 집중: 깊게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면서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이 더욱 느슨해지고 효과적입니다.
이 글은 오코어 이도뉴스에 저작권이 있습니다.